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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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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RP: 단일 책임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(하나의 책임은 모호->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돼)

OCP:개방 폐쇄 원칙(Open Closed Principle)
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

->다형성 활용

문제점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함(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)
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,

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ex) 자동차의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가게 하면 lsp위반
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특정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

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!

 

 

다형성 만으로는 ocp,dip 지킬 수 없다 뭔가 더 필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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