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1.1
운영체제: 컴퓨터를 정상적으로 작동시켜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
시스템 프로그램: 하드웨어에 의존적이며 그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
시스템 소프트웨어: 운영체제 + 시스템 프로그램 집단 (ex 윈도우)
응용 소프트웨어: 응용프로그램 집단 (ex 게임 프로그램)
사용자 |
↑↓ |
응용프로그램 |
↑↓ |
운영체제 |
↑↓ |
하드웨어 |
->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
#1.2
1세대 운영체제=일괄처리시스템
Single-Stream Batch Processing System
일괄처리: 다수의 프로그램을 읽어 저장해 놓되, 한 번에 한 개씩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방식=>한번에 하는 것 보다 시간 단축
Batch: 작업이 차례대로 한 개씩 처리된다.- 한개의 작업이 시작되면 그 작업이 끝날 때까지 다른 작업 못함(사용자의 중간개입X)
2세대 운영체제
-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: 다수개의 작업이 주기억 장치에 있도록 한 방식
-다중처리 시스템: 여러 처리장치를 장착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병렬로 실행하여 처리속도를 최대한 높이는 방식((다중처리를 위해 다중프로그래밍 필요)
-대화식 시스템
-실시간 시스템
+시분할 시스템
#1.3
사용자 인터페이스(쉘) | |||
장치관리 (키보드,모니터) |
파일관리 (디렉터리) |
메모리관리 (주기억장치) |
처리기관리 (cpu능력) |
커널: 운영체제의 각종 기능들 중 사용자와 실행프로그램을 위해 빈번하게 사용되는 부분, 컴퓨터가 처음 부팅될 때에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시스템의 운영이 종료될 때까지 계속해서 주기억장치에 남아있는 부분
: 운영체제의 핵심이며 핵, 관리자, 메모리 상주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기도 함
유틸리티: 사용자 인터페이스 대부분(용량아낄려고)
듀얼모드-유저모드
-커널모드
'복습하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운영체제 5장 (0) | 2022.01.22 |
---|---|
운영체제 2장 (0) | 2022.01.21 |
http method (0) | 2022.01.03 |
HTTP 1.0 1.1차이 (0) | 2022.01.03 |
CGI (0) | 2022.01.03 |